헤럴드경제는 ‘Deep Spot(딥 스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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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ans339 댓글0건 조회 1회 작성일 2025-12-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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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는 ‘Deep Spot(딥 스폿)’을 통해 지금 우리가 주목해야 할 최신 이슈를 깊이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포인트를 질문하고, 이를 상세하게 풀어드리겠습니다.이 기사는 헤럴드경제 회원전용 콘텐츠 HeralDeep(헤럴딥)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딥 스폿’ 기사 리스트를 통해 최신의 중요한 이슈 흐름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인 100㎿급 해상풍력 발전단지 제주한림해상풍력 모습. [연합] 글로벌 친환경 규제 아래 국내에서 가장 ‘핫’한 산업으로 떠오른 선박과 풍력 기자재가 ‘중국산’과의 싸움을 벌이고 있다. 정부가 해상풍력 기자재 국산화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음에도 중국 기업들은 국내 시장 진출에 여전히 열을 올리고 있다. 친환경 선박 기자재 역량 역시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기자재 국산화는 국내 산업 생태계를 살리기 위한 핵심 과제다. 그럼에도 ‘경제성’ 그리고 ‘친환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기엔 한계가 분명하다는 게 공통된 지적이다.매달 국내 들어오는 중국산 해양 기자재22일 한국선급(KR)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에서 조선 및 해양 관련 기자재 승인을 받은 기업 26곳 중에 중국 기업(해외 기업의 중국 연구·생산 법인 포함)은 총 10곳(38.4%)이었다. 다음으로는 한국 기업이 9곳(34.6%), 일본과 독일 기업이 각각 2곳(7.6%), 노르웨이 기업이 1곳(3.8%)씩이었다.KR은 조선·해양 관련 기자재가 국내 안전이나 환경 관련 기준을 충족하는지 평가하는 기관이다. 대부분은 선박이나 풍력 설비에 쓰이는 기자재 개발 기업들이 이곳에서 승인을 받는다. 지난달 사례를 보면 중국 국영 조선 그룹 CSIS 산하 계열사가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탱크 재료로, 중국 청두 소재 지멘스(Siemens) 연구 법인이 선박·해양플랜트용 자동화 설루션(PLC)으로 형식 승인을 각각 받았다.중국산 조선·해양 기자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매달 KR 기자재 승인 내역에서 중국 기업 비중은 30~40%대에 달한다. 올해는 ▷9월 총 27건 중 11건(40.7%) ▷8월 20건 중 5건(25.0%) ▷7월 15건 중 5건(33.3%) ▷6월 27건 중 9건(33.3%) ▷5월 21특급 호텔들이 크리스마스를 맞아 케이크를 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건 비싼 가격이다. 서울신라호텔은 50만원에 이르는 케이크를, 워커힐호텔앤리조트는 38만원짜리 케이크를 선보였다. '이렇게 비싼 케이크를 누가 먹는다고…'라고 되물을지 모르지만, 아니다. 특급 호텔의 초고가 케이크는 불티나게 팔린다.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크리스마스와 연말이 끼어있는 12월은 연중 케이크 대목이다.[사진|뉴시스] 케이크의 계절이 돌아왔다. 크리스마스와 연말이 겹치는 12월은 케이크 소비가 집중되는 시기다. 이때마다 시장을 견인한 건 특급 호텔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다. 올해도 호텔들은 초고가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앞세워 연말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그 정점에는 서울신라호텔이 있다. 신라호텔은 올해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50만원에 달하는 '더 파이니스트 럭셔리(The Finest Luxury)'를 선보였다. 겨울철에만 채취되는 100% 자연산 화이트 트러플을 사용했다. 지난해 출시한 블랙 트러플 기반의 '더 테이스트 오브 럭셔리(40만원)'보다 10만원 더 비싸다. 희소성이 큰 제철 트러플을 사용하는 만큼 하루 최대 3개만 판매한다.워커힐호텔앤리조트는 '2025 뤼미에르 블랑슈' 케이크를 38만원에 출시했다. 눈 덮인 겨울 마을을 연상시키는 작은 집과 울타리 장식이 특징이다. 이 호텔에서 지난해 가장 비싸게 팔았던 '루미에르 포레스트 케이크(28만원)'와 비교하면 10만원 더 올랐다.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역시 회전목마 콘셉트의 '메리고어라운드 멜로디'를 50개 한정 35만원에 내놓았다. 실제로 회전하며 캐럴이 흘러나오는 회전목마 오르골 형태다. 이밖에 웨스틴 조선 서울의 '골든 머랭 트리(35만원)', 포시즌스 호텔 서울의 '다이아몬드 포시즌스 리프(30만원)', 롯데 시그니엘 서울 '오너먼트 박스(21만원)' 등 고가 크리스마스 케이크의 출시가 속속 이어지고 있다. 언뜻 봐도 가격이 부담스러운 수준이지만, 인기가 뜨겁다.신라호텔 관계자는 "홀리데이 시즌 케이크를 향한 관심이 해마다 커지면서 매년 이를 기다리는 고객층도 형성됐다"고 말했다. 워커힐호텔앤리조트 관계자는 "지난해 크리스마스 시즌 케이크는 예상치를 웃도는 판매량을 기록했다"며 "올해도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케이크 사전 판매량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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